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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etwork core - packet switching, circuit switching, network structure 본문
Computer Networks/이론
Network core - packet switching, circuit switching, network structure
노는게제일좋아! 2019. 9. 23. 18:48반응형
Network core
- 상호 연결되는 라우터들의 그물(mesh)
- packet-switching: 호스트가 애플리케이션 계층 메시지를 패킷으로 분할
- source에서 목적지로 가는 경로를 통해 하나의 라우터에서 다음 라우터로 패킷 전달
- 최대 링크 용량(full link capacity)으로 전송된 각 패킷
Packet-switching:
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의 방식 중 하나로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통신 방식이다.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
Packet-switching: store-and-forward
- R bps로 L-bit 패킷을 링크로 보내는데 L/R 초가 걸린다.
- store and forward: 패킷을 다음 링크로 전송하기 전에 라우터에 저장한 뒤 전달하는 방식
- 전체 패킷은 다음 링크에 전송되기 전에 라우터에 도착되야 한다.
- end-end delay = 2L/R (propagation delay는 0이라고 가정할 때)
- 라우터에 저장하는 데 L/R이고 보내는데 L/R이므로
Packet-switching: queueing delay, loss
들어오는 속도가 나가는 속도보다 빨라서 발생
- 링크 도착 속도(비트 단위)가 일정 기간 링크 전송 속도를 초과하는 경우:
- 패킷이 대기열로, 링크에서 전송될 때까지 대기
- 메모리(버퍼)가 가득 차면 패킷을 손실(loss)할 수 있음
Two key network-core functions
- routing: 패킷이 가져간 자원 대상 경로 결정 - routing algorithm
- routing algorithm: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네트워크 계층은 최고의 경로를 결정해야한다.
- forwarding: 라우터 입력에서 적절한 라우터 출력으로 패킷이 이동
Packet switching 정리
- 데이터를 패킷이라는 단위로 쪼개서 전송하는 방식이다.
- 패킷은 다음 링크로 전송하기 전에 라우터에 저장을 한 뒤 전달하는 store and forward 방식을 따른다.
- 패킷의 헤더에는 출발지(source)와 목적지(destination) 정보가 있다.
- 라우팅 알고리즘을 이용해 경로를 설정하고 중간의 라우터들을 거쳐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게 된다.
- 이러한 과정에서 패킷은 다음 라우터로 이동하기 위해 큐에서 대기(queueing)하는데 이 때 수용할 수 있는 큐의 범위를 초과하게 되면 손실(loss)가 발생하게 된다.
Alternative core: circuit switching
- 자원과 목적지 사이의 "call" 용으로 예약된 end-end resources
- 하단 그림을 보면, 다이어그램에서 각 링크에는 4개의 회로가 있다.
- call은 상단 링크의 두 번째 회로와 오른쪽 링크에서 첫 번째 회로를 얻는다.
- 전용 리소스(dedicated resources): no sharing
- 회로와 같은 성능
- 기존 전화 네트워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됨
위쪽에서 2번째 회로를 사용 중인데, 이 때 다른 사람들이 이 선을 못 씀
한 선을 또 쪼개서 여러명이 쓸 수 있게 할 수 있음
Circuit-switching 정리
- 하나의 회선을 할당 받아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
- 먼저 통신을 위한 연결을 해야하며 연결이 되고 나면 출발지(source)로부터 목적지(destination)까지 도착하는데 사용되는 회전 전체를 독점(dedicated)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끼어들 수 없다.
- circuit switching은 전화와 같은 실시간 통신에 사용된다. 따라서 속도와 성능이 일정하다
Packet switching VS circuit switching
- Packet switching은 더 많은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한다. 여러명이 나눠쓰는 것
- 여러명이 동시에 접속할 확률은 낮기 때문에 (Packet switching으로 충분)
- Packet switching은 동시에 집중적으로 여러명이 접근 할 때 좋다.
- resource sharing
- simpler, no call setup
- excessive congestion possible: packet delay and loss
- protocols는 믿을 수 있는 데이터 전송과 혼잡 컨트롤을 위해 필요하다.
출처: 위키 백과
출처: [Computer Networking: A Top-Down Approach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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