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너와 나의 스토리
Protocol layers, service models, security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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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tocol "layers"
Networks are complex, with many "pieces":
- hosts
- routers
- links of various media
- applications
- protocols
- hardware, software
왜 layering 하는가?
- layer 마다 하는 일이 따로 있다.
- 복잡한 시스템을 다루기 위해서
- 명확한 구조를 통해 복잡한 시스템 조각의 식별, 관계 설정 가능
- 모듈화를 통해 유지 보수, 시스템 업데이트 용이
- 계층의 서비스 구현이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에 투명하게 변경됨
- ex) gate 절차의 변경은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
- 표준화 작업을 통한 '개방형 시스템(Open System)'의 설계
- 활짝 열고 널리 알려서 많은 사람이 따르도록 유도
Internet protocol stack (TCP 5계층)
- 5 계층 - application
- :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서포트
- 통신망으로 연결된 응용 프로세서들의 정보 교환이 되는 계층
- 프로토콜 결정
- FTP, SMTP, HTTP
- 4 계층 - transport
- : 프로세스-프로세스 데이터 전송
- 통신방식에는 '연결 지향' 또는 '비연결 지향'으로 나눌 수 있다.
- TCP - 연결 지향(connection-oriented) 프로토콜
- 1:1로 연결 상태를 유지하여 통신하는 것
- 메일 전송 프로토콜인 SMTP와 FTP는 TCP를 기반으로 이요하는 프로토콜이다.
- UDP - 비연결 지향(connectionless) 프로토콜
- 연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주소를 가지고 다음 라우터나 목적지로 전달만 하여 데이타그램에 대해 관여 하지 않음
- connected와 connectionless protocol 이해 - 참조
- TCP - 연결 지향(connection-oriented) 프로토콜
- 전송방식 결정
- 3 계층 - network
- : source에서 destination으로 데이터그램의 라우팅
- 통신망에 연결된 시스템의 데이터 전송과 교환 기능을 담당하는 계층
- IP, routing protocols
- TCP/IP에서 IP는 호스트 간에 어드레싱과 패킷 라우팅을 담당한다.
- addressing: 주소에 맞게 접근하는 것
- IP가 하는 일: TCP가 시키는대로 보내기만 함 ->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장비: 라우터
- TCP/IP에서 IP는 호스트 간에 어드레싱과 패킷 라우팅을 담당한다.
- 전송 (라우터를 통해서 패킷 전달)
- 2 계층 - link
- : 인접한 네트워크 요소들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
- 전달하는 경로상의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패킷을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이 링크 계층을 거쳐야 한다.
- 물리계층에서 사용되는 통신매체를 통해 데이터 블록의 전송 에러 검출 및 제어를 관리하고 규정하는 계층
- 스위치나 브릿지같은 장비가 이 계층에 속함
- Ethernet, 802.111 (WiFi), PPP
- 완전 실제 전달
- 1 계층 - physical
- : bits on the wire (광케이블 등)
* (물리계층 → 링크계층 → 물리계층) → <물리계층 → 링크계층 → 네트워크계층 → 물리계층>
여기서 앞의 ()로 묶인것은 브리지가 되겠고 뒤에 <>로 묶인것은 라우터라고 보면 되겠다.
ISO/OSI reference model
- TCP 5계층에 없는 것들
- presentation: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도록 허용
- session: 동기화(synchronization), checkpoint, 데이터 교환 복구
- 이러한 서비스는 필요한 경우 애플리케이션에서 구현되어야한다.
- 7 계층은 비용이 많이 들고, 이 두 계층이 없어도 인터넷 잘되서 별로 필요 없음 ㅎㅎ
Encapsulation
Network security
- Field of Network security:
- 얼마나 나쁜 놈들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공격할 수 있는지
-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방법
- 공격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방법
- 인터넷은 원래 보안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지 않았다.
Bad guys: 인터넷을 통해서 호스트에 malware 넣음
- malware가 호스트에 침투할 수 있는 위치:
- virus: 객체(이메일 attachment) 수신/실행에 의한 자가복제 감염
- worm: 스스로 실행되는 물체를 수동적으로 수신하여 자가복제 감염
- spywre malware가 키 입력, 웹 사이트 방문, 수집 사이트에 정보 업로드 가능
- 감염된 호스트는 스팸에 사용되는 botnet에 등록될 수 있다. DDoS 공격
Bad guys: 서버와 네트워크 인프라 공격
- Denial of Service(DoS): 공격자가 가짜 트래픽으로 리소스를 압도하여 리소스(server, bandwidth)를 합법적인 트래픽에 사용할 수 없도록 함.
Bad guys can sniff packets
- packet "sniffing":
- broadcast media (공유 이더넷, 무선)
- promiscuous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모든 패킷(예: 암호)을 읽고 기록
Bad guys can use fake addresses
- IP spoofing: 잘못된 소스로 패킷을 보냄
출처: [Computer Networking: A Top-Down Approach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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